강아지 셀프미용 중급

강아지 미용 가위 사용 방법 꿀팁 3가지

지난 시간까지 강아지 셀프미용 중에서 위생 미용에 필요한 것들을 마무리 지었는데요. 이제는 뭘 알려드려야 하나 하다가 오늘은 강아지 미용 가위 사용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볼까 합니다. 아시다시피 위생 미용을 다 익혔다고 해서 다음에 바로 가위를 쓸 수 있지는 않아요. 가위는 강아지 셀프미용 도구 중에서도 아주 위험한 축에 속하기 때문이죠.

강아지-셀프미용-강아지-미용-가위-사용-방법
강아지 셀프미용 강아지 미용 가위 사용 방법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강아지 미용 가위 사용 방법에 대해서 굳이 알려드리는 이유는 꼭 써야 할 때가 왔을 때 사고 없이, 문제없이 쓸 수 있게 미리미리 연습해 두시라는 의미에서 말씀드리는 것이니 절대 성급한 가위 사용은 금물입니다!

강아지-미용-가위-종류
강아지 미용 가위 종류

1. 강아지 미용 가위 종류

본격으로 강아지 미용 가위 사용 방법에 대한 설명을 하기 전에 잠시 강아지 미용 가위 종류에 대해서 훑어보고 가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일전에 강아지 미용 가위 종류에 대해 설명드렸을 때 보셨던 이미지들이에요.

밑에서부터

  • 민가위(= 일자가위, = 직선가위, = 블런트가위)
  • 숱가위(= 틴닝가위)
  • 커브가위

순으로 되어 있죠.

여기서 커브가위를 제외한 블런트가위와 틴닝가위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가위라고 말씀을 드렸어요. 기억하시나요?

커브가위는 곡선 표현을 할 때 유용하지만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 선택은 보호자님의 몫이니까 신중하게 생각하셔서 결정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보다… 최근에 자주 받는 질문이 있어서 이것도 설명을 드리려고 가위들을 한 번 짚고 넘어가는 중이에요.

강아지-미용-가위-요술가위
강아지 미용 가위 요술가위

2. 강아지 미용 가위 – 요술 가위

강아지 미용 가위 중에 요술 가위에 대한 질문이 꽤 많은 편이에요. 최대한 꼼꼼하게 말씀드려볼게요!

위의 참고 이미지는 역방향 요술 가위구요. 자세히 보시면 날이 일반 강아지 미용 가위들이랑 반대인 것을 알 수 있어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이미지와 아래 설명을 참고해 주세요.

2-1. 숱가위와 요술 가위의 차이점?

두 가지 강아지 미용 가위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절삭력 부분입니다.

숱가위는 털이 시원하게 잘려나가지는 않아요. 반면에 요술 가위는 민가위와 숱가위를 섞어 놓은 중간지점의 가위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그래서 숱가위보다 털이 더 잘 잘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2. 요술 가위의 장, 단점?

민가위 사용이 익숙하지 않고 힘드신 분들께서 사용하시면 보다 빠른 미용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술 가위 자체가 절삭력이 좋기 때문에 숱가위보다 가위 자국이 더 잘 보일 수 있습니다.

덧으로 조금 더 말씀을 드리자면, 역방향 요술 가위는 일반 요술 가위와 기능은 같으나 보통의 요술 가위보다 빗살에 털이 조금 덜 낀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양방향으로 쓸 수 있어서 상황에 맞게 사용이 가능하죠. 또한 날이 반대라 층이 덜 생기고 마무리 용으로 좋은 가위입니다.

애견 미용사들 사이에서는 아주 유용하게 쓰이는 가위임은 분명해요. 하지만 어디까지나 강아지 미용 가위에 숙달된 분들이 사용했을 때 얘기입니다. 일반 숱가위보다 요술 가위는 절삭력이 20~30% 높기 때문에 자칫하면 민가위로 막 잘라놓은 것처럼 보일 수도 있어요.

커브가위보다도 가격이 더 사악하기 때문에 전문가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싶은 욕심이 있으신 분이 아니라면 너무 서두르지 마시고 천천히 생각해 보시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잔소리는 여기까지. 이제 진짜 강아지 미용 가위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애견-미용-가위-기본가위
애견 미용 가위 기본가위

3. 강아지 미용 가위 잡는 방법

가위는 민가위를 준비해 주세요!

민가위는 기본 중에 기본인 가위이기 때문에 강아지 미용 가위 사용할 때 연습은 꼭 민가위로 하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잡는 방법이 다른 것은 아니지만 민가위에 익숙해 지시면 다른 가위들은 훨씬 쉽거든요.

그럼 민가위를 딱~! 준비해놓고~

  • 손을 쫙 편 상태에서 약지를 아랫쪽 가위 구멍에 끼워 주시구요~
  • 그다음에 엄지를 위쪽 가위 구멍에 끼워주세요.

손가락을 구멍에 집어넣을 때 끝까지 다 들어가면 안 돼요! 약지 손가락은 한 마디만 집어넣고 엄지손가락은 끝부분만 살짝 걸쳐놓는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일반 가위 잡듯이 잡으시면 예쁜 시저링을 할 수 없어요. 손 모양이 조금 어색하고 힘들더라도 꼭 이 자세를 유지해주세요.

강아지-미용-가위-연습-방법
강아지 미용 가위 연습 방법

3-1. 강아지 미용 가위 – 손가락 위치

손가락의 위치를 꼭 확인하세요!

말씀드린 대로 약지와 엄지를 끼우고 나면 나머지 손가락들은 자연스럽게 위치를 잡게 되고 받침대 역할을 하게 됩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이해가 조금 더 쉬우시겠죠? 앞서 말씀드렸던 엄지손가락 부분도 확인하고 넘어가세요. 사람마다 손가락 굵기와 길이가 달라서 개인별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지금 저 상태에 최대한 맞춰 주시는 것이 좋아요.

강아지 미용 가위를 잡은 손이 흔들리지 않아야 예쁘고 안전한 시저링이 가능한데요. 이건 솔직히 꾸준한 연습밖에는 답이 없어요. 대신에 연습하는 방법은 알려드릴 수 있지요~!!

3-2. 강아지 미용 가위 – 엄지손가락 연습

강아지 미용 가위를 연습할 때는 엄지손가락만 움직이는 게 핵심이에요!

자~ 일단 가위는 내려 놓으시구요! 손을 최대한 쫙 펴시고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엄지만 접었다 폈다 하시면서 움직여 보세요! 이때 엄지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움직이면 안 됩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손 전체가 오므라졌다 펴졌다 할 수도 있는데요. 한 손으로 나머지 네 손가락을 잡고 엄지만 움직이는 연습을 하셔야 해요.

애견-미용-가위-숱가위
애견 미용 가위 숱가위

이 연습을 많이 하시면 엄지손가락 아래의 근육이 꽤 많이 아프실 거예요. 평소에는 잘 쓰이지 않지만 강아지 미용 가위 연습을 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근육이기 때문에 쉽게 뭉쳐버리거든요. 연습하시면서 수시로 주물러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4. 강아지 미용 가위 연습 방법 – 수평, 수직 연습

강아지 미용 가위를 잡는 것에 익숙해졌다면 이제 움직이는 연습도 해야겠죠?! 기본적으로 연습해야 할 것은 수평과 수직으로 흔들림 없이 움직이는 건데요. 아무것도 없이 하게 되면 이게 지금 잘하고 있는 건지 아닌지 잘 모르잖아요~?

밀폐 용기를 두고 가위를 잡은 손을 일정 거리 이상 띄우고 수평으로 가는 연습을 하시고요. 이것에 좀 익숙해지시면 다음으로는 물병을 두고 수직으로 내려오는 연습도 하세요.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5. 강아지 미용 가위 연습 주의점

말씀드렸듯이 통에 딱 붙여서 연습을 하시면 힘에 의해 통이 점점 밀려나가요. 그렇게 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사선이 되는 거죠. 그럼 수직이나 수평이라고 할 수 없겠죠? 꼭 일정한 간격을 띄워 놓고 연습을 하시고 그 간격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셔야 합니다!

강아지 미용 가위 종류민가위, 숱가위, 커브가위, 요술가위
연습 포인트 1엄지손가락만 움직인다
연습 포인트 2수평, 수직으로만 움직인다
강아지 미용 가위 연습 방법

강아지 셀프미용에서 가장 위험한 도구인 강아지 미용 가위는 진짜 진짜로 충분한 연습이 없이는 섣불리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제가 이렇게까지 말씀드리는 건 정말 너무 불안해서예요.

충분히 연습하시고, 꾸준히 연습하셔서 손에 강아지 미용 가위가 익숙해지면 그때 사용하시길 다시 한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긴 내용 읽어주시느라 고생하셨어요.

다음에 또 봐요! 바잉!

댓글 달기

Item added to cart.
0 items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