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강아지에게 먹이면 안 되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그와 반대로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음식과 관련된 소개는 오늘로 마무리가 될 텐데요. 지난 시간에 느끼셨겠지만 알고 먹이는 것과 모르고 먹이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겠죠?
오늘 알려드리는 강아지 음식들도 잘 기억해 두셨다가 우리 똥강아지에게 부족한 것은 무엇인지 잘 캐치하시고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과일?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으로는 대부분 과일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과일은 비타민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지 과일이라고 그냥 다 먹이면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과일은 강아지 음식으로 주어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과일 자체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나 과일 속에 있는 씨는 문제가 되죠.
독성이 있는 과일 씨
과일의 씨에는 독성이 있습니다. 특히나 씨의 껍질이 깨져 있는 상황이라면 주의를 하셔야 하는 부분이죠. 씨가 있는 과일을 강아지에게 제공해 주실 때는 꼭 씨를 제거한 후에 주셔야 합니다.
2.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 – 사과, 파인애플
사과나 파인애플의 경우도 강아지에게 먹이면 좋은 음식이지만 산성 계열의 과일이기 때문에 과한 섭취는 소화기 장애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씨를 제거한 과일의 대부분은 강아지들이 먹어도 되는 음식이긴 하지만 뭐든 넘치면 탈이 납니다. 적당히 주시기를 권장합니다.
3.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 – 맥주 효모, 마늘
맥주 효모나 마늘의 경우 극소량이라면 강아지에게 이로운 음식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과하면 독이 됩니다.
사실 이런 것들을 강아지 음식으로 줄 때 얼마만큼 줘야 적게 주는 것인지, 많이 주는 것인지 그 경계를 측정하기는 상당히 애매합니다.
강아지에게 먹이면 좋은 음식인지 확신이 없는 경우라면 사료 외에 다른 것은 될 수 있는 대로 주시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4.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 – 콩, 우유
콩 같은 것을 강아지 음식으로 주실 때는 날 것으로 주지 마시고 될 수 있는 한 익혀서 주시길 바랍니다.
강아지들에게 우유도 많이 먹이시죠? 우유는 말 그대로 소에게서 나오는 젖이죠. 이 우유를 강아지에게 먹이면 좋은 음식인지에 대해서는 찬반이 있습니다.
우유를 먹이는 것을 반대하는 이유는 강아지가 우유를 먹었을 때 제대로 소화를 시키지 못한다는 것이 그 이유인데요. 실제로 이런 이유로 강아지가 설사를 하고 결국 동물병원을 찾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면에 사람과 마찬가지로 우유를 먹고도 설사를 하지 않는 강아지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이들의 체질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강아지 음식으로 우유를 먹고 나서 설사를 할 경우에는 우유 급여를 중단하시고 그렇지 않다면 큰 상관은 없습니다.
5.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 – 달걀
달걀을 강아지 음식으로 주실 때는 생달걀 그대로 그냥 먹이셔도 됩니다. 하지만 달걀 껍데기에 살모넬라균이 붙어 있을 때는 그로 인해 강아지의 장에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달걀도 주면 안 된다고 하시는 말이 있는 것이죠. 이는 오해이고 균이 없는 달걀을 먹는 그 자체는 강아지에게 먹이면 좋은 음식으로 안전합니다.
6.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 – 살구, 블루베리, 무화과
씨를 제거한 살구는 강아지의 몸에 좋습니다. 살구는 혈액 형성과 입맛을 돋우는 긍정적 효과를 내므로 강아지에게 이로운 음식입니다.
블루베리도 좋고, 특히 무화과는 변비에 좋으므로 이것 역시 강아지에게 먹이면 좋은 음식에 해당합니다.
앞서 계속 말씀드렸듯이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의 경우라도 그 양이 과하면 탈이 날 수 있으므로 적당한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음식으로 강아지들에게 제공해 주는 것들은 가려서 주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강아지는 자기가 먹고 싶어서라기보다는 주변에 있는 모든 것에 본능적으로 입을 댑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호자께서 어떻게 관리를 해주시느냐가 건강한 강아지가 될 수 있는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강아지 음식 부분에 있어서는 새끼 때부터 노령견이 될 때까지 평생 동안 조심해야 할 부분이므로 각별히 신경써주시면 좋겠습니다.
아래에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들에 대해 정리해 놓았습니다. 참고하셔서 안전하게 급여하시길 바랍니다.
7. 강아지에게 먹이면 좋은 음식 – 과일
- 장미열매 : 비타민C 다량 함유
- 살구 : 혈액 형성, 입맛 돋우며 이뇨작용에 도움
- 사과 : 높은 팩틴의 함량으로 설사 회복식에 사용
- 사과 식초 : 위 치료에 도움 (과산화 주의)
- 무화과 : 단백질과 지방 소화에 도움
- 복숭아, 천도복숭아 : 피를 맑게 해 주며 이뇨작용, 신진대사 조절, 소화 그리고 신장에 도움이 됨.
- 자두 : 소화촉진
- 크랜베리 : 향균제 작용, 적당한 양 복용 시 방광염 예방, 과다 복용 시 설사 유발.
- 블루베리 : 변비, 독소를 빼주는 작용, 혈액 형성에 도움.
- 파인애플 : 단백질과 지방소화에 도움
- 키위 : 면역성 강화 (비타민 C 함량), 이뇨작용 도움
- 귤, 오렌지 : 면역 강화
* 단, 파인애플, 키위, 귤 등은 산 함량이 높으므로 완전히 익은 것을 아주 가끔씩 주어야 함.
그 외 좋은 과일 : 배, 멜론 (껍질 제외), 체리 (씨 조심), 감 (껍질 제외), 산딸기 등
8. 강아지에게 익혀서 줘야 하는 음식
- 감자, 고구마 : 탄수화물, 단백질, 식이섬유, 나트륨, 칼륨, 비타민(A, B, C) 함유. 단, 작은 덩이로 줄 것.
- 콜리 플라워, 빨간 배추, 브로콜리 : 소화에 매우 예민하여 가스가 찰 수도 있음. 주의 필요.
- 콜라비 : 미네랄, 비타민 C 다량 함유.
- 콩 : 아주 적은 양을 줄 것, 가스를 유발할 수도 있음.
- 비트 : 면역력 촉진, 입맛을 돋움.
- 아스파라거스 : 방광염에 좋음.
- 그 외 호박, 버섯, 옥수수도 익혀서 먹일 수 있음.
- 송아지고기, 닭고기, 양고기 (위와 장은 주지 말 것), 토끼 (내장은 주지 말 것), 사슴 (장 부위는 주지 말 것)
- 송아지 뼈, 양 뼈, 송아지 간, 가금류 간, 생선
9. 강아지가 날것으로 먹어도 되는 음식
- 시금치 : 요결석 발생주의, 아주 적은 양만 줄 것.
- 쇠비름 : 비타민 C 다량 함유 (면역력 강화), 쇠비름 잎차는 속 쓰림, 방광, 신장 문제에 도움을 줌. 혈액 정화.
- 그 외 오이, 파슬리도 날것으로 먹일 수 있음.
10. 강아지에게 말려서 줘도 되는 음식
- 송아지고기
- 닭고기
- 양고기
- 생선
11.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 – 유제품
- 버터 우유
- 발효 우유
- 요구르트
- 크림치즈
12. 강아지에게 이로운 음식 – 탄수화물
곡물
- 글루타민 프리, 혼합곡물 추천 (영양소 많음)
메밀
- 글루타민 프리, 식물성 단백질 다량 함유
익혀서 먹이는 음식
- 밀 배아, 밀기울 : 글루텐 함유
- 귀리 후레이크 : 식물성 단백질 다량 함유
익혀서 or 날것으로 먹이는 음식
- 알로에 : 관절, 위장보호, 가려움증에 좋음. 알로에 젤을 보양으로 먹일 때는 1ml/kg (몸무게)
- 맥주효모 : 바이오틴과 아연의 다량 함유로 피지 형성에 도움을 줌. 비타민 B와 미네랄 다량 함유. 단, 간질 있는 강아지에게는 절대 금지.
그 외
- 꿀, 달걀(익힌 것, 익히지 않은 것 둘 다 좋음. 단 살모넬라 조심), 늙은 호박, 땅콩기름, 올리브기름, 빵(마른 빵)
과일 | 장미열매, 살구, 사과, 사과 식초, 무화과, 복숭아, 천도복숭아, 자두, 크랜베리, 블루베리, 파인애플, 키위, 귤, 오렌지, 배, 멜론, 체리, 감, 산딸기 등 |
익혀서 줘야 하는 음식 | 감자, 고구마, 콜리 플라워, 빨간 배추, 브로콜리, 콜라비, 콩, 비트, 아스파라거스, 호박, 버섯, 옥수수, 송아지고기, 닭고기, 양고기, 토끼고기, 사슴고기, 송아지 뼈, 양 뼈, 송아지 간, 가금류 간, 생선 |
날것으로 줘도 되는 음식 | 시금치, 쇠비름, 오이, 파슬리 |
말려서 줘도 되는 음식 | 송아지 고기, 닭고기, 양고기, 생선 |
유제품 | 버터 우유, 발효 우유, 요구르트, 크림치즈 |
탄수화물 | 곡물, 메밀, 꿀, 늙은 호박, 땅콩기름, 올리브기름, 빵(마른 빵) 익혀서 → 밀 배아, 밀기울, 귀리 후레이크 익혀서or 날것 → 알로에, 맥주효모, 달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