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순간 강아지의 눈 밑이 축축하게 젖기 시작하더니 털 색깔까지 변한다면 보호자께서는 당연히 당황하실 수밖에 없을 겁니다.
그와 함께 강아지 눈물자국으로 인한 고민이 시작되는 분들이 많이 계죠. 앞선 증상들과 더불어 좋지 않은 냄새까지 나기 시작한다면 강아지의 건강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닐까 걱정이 앞서실 텐데요.
저 역시 진료를 하는 입장에서도 고민이 많이 되는 부분이기도 하죠.
1. 강아지 눈물
강아지 눈물자국은 수의학적으로 유루증 또는 눈물착색이라고 말하는데요. 강아지 눈물자국이 생긴다는 것은 아시다시피 눈물이 많이 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눈물자국의 원인은 굉장히 다양하죠. 그렇다면 일단은 눈물에 대해 아주 간단한 원리로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2. 강아지 눈물 생성 원리
- 눈물이 생성이 되면 빠져나가는 길이 있습니다.
- 그 길은 코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 사람의 경우를 살펴봐도 눈물이 나고 흘리게 되면 콧물도 같이 나옵니다.
이것으로도 알 수 있듯이 눈과 코에는 서로를 연결하는 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눈에서 눈물이 나면 코에서도 같이 배출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눈물이 많이 난다는 것은 말씀을 드린 눈에서 코로 이어지는 관이 제대로 형성이 되지 않았거나 막혀 있을 경우에 그럴 수 있습니다.
3. 강아지 눈물 원인 – 강아지 눈물관이 막히는 이유
막히는 이유는 이 부분에 염증이 생긴다거나, 선천적으로 관이 좁을 경우에 눈과 연결된 코의 관으로 빠져나가지 못해 눈으로 역류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와 더불어 어린 강아지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알레르기와 비슷한 면역 과다 증상입니다.
4. 강아지 눈물 원인 – 제 3안검 수포
강아지들은 제 3안검 이라고 하는 세 번째 눈꺼풀이 있습니다. 이런 제 3안검을 뒤집어 보면 그 안쪽에 면역 과다로 인하여 수포처럼 올록볼록하게 튀어나와 있는 것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눈물이 과다하게 생성이 되기 때문에 눈물이 많아지는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5. 강아지 눈물 원인 – 식이성 알레르기
식이성 알레르기에 제일 먼저 반응을 보이는 것이 눈입니다. 이런 눈이나 귀의 알레르기 반응으로 눈물이 과다하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눈물이 많이 나오는 이유는 무궁무진합니다.
이런저런 상황으로 강아지의 눈에서 눈물이 많이 나오게 될 때 특히나 흰색의 털을 가진 강아지들은 눈 주위에 자국이 많이 남게 됩니다.
6. 강아지 눈물자국 증상
강아지 눈물자국의 증상으로 가장 먼저 알 수 있는 것은 눈 주위가 진한 밤색으로 착색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미관상으로도 보기에 그리 좋지는 않죠.
두 번째로는 눈물자국이 형성된 부분에서 불쾌한 강아지 눈물 냄새가 난다는 것입니다.
강아지의 눈물의 양이 많아지면서 눈물로 인해 젖은 부분에 박테리아나 다른 병균들이 살 수 있는데요. 그 병균들로 인한 염증 유발 가능성이 높고, 그 외에도 여러 문제점들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7. 강아지 눈물자국 착색
강아지 눈물의 분비가 줄어들면 강아지 눈물자국은 해결이 가능하지만 이미 착색된 털은 다시 원래대로 돌리기는 힘듭니다. 다만 불행 중 다행으로 털은 계속해서 자라나는 것이죠.
새로 나오는 털은 착색이 된 상태로 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강아지 눈물이 해결됐다면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기존의 착색된 털만 제거해 주시면 아이의 원래 얼굴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8. 강아지 눈물자국 치료
강아지 눈물자국과 관련돼서 힘든 것은 강아지 눈물이 많이 나는 이유에 대해 단언하여 어떠한 명확한 말씀을 드리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강아지 눈물이 많이 나는 원인을 찾아서 제거를 해야 하지만 그 원인이 너무 다양하다는 것이죠.
만약에 강아지 눈물이 많이 나는 것이 식이성 알레르기 때문이라고 한다면 가장 먼저 그 알레르기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 원인이 되는 음식을 주의해 주셔야 할 것입니다.
또한 코의 관이 막혀 있다고 하는 경우에는 누관 개통 수술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제 3안검에 수포가 발생한 것이어서 수포를 긁어서 터트려주고 안약을 쓰면 강아지 눈물이 많이 나는 것이 치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저런 치료 방법을 다 써 봐도 강아지 눈물은 여전하고 해결이 되지 않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일단 보호자께서 하실 수 있는 일은 강아지 눈물자국이 생기게 된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앞서 안내해 드린 여러 가지 상황들을 하나씩 제하면서 가장 근접한 답을 찾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 시중에 있는 눈 영양제,
- 강아지 눈물자국 제거 약,
- 효소 제품,
- 눈 주위에 바르는 파우더
같은 것들을 하나씩 사용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강아지 눈물이 많이 나는 이유는 다양하고 그에 따라 우리 아이에게 어떤 방법이 맞는지는 모르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9. 강아지 눈물 자국 예방
진료를 하면서 보호자께 ‘이 아이의 강아지 눈물자국 원인은 이것이 일치하는 방법입니다.’라고 한 번에 확진할 수 있는 경우는 많이 없었습니다.
비슷하게 가까운 동물병원에 내원하셔서 상의를 해보시면 저와 같이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 오메가 3
- 지방산
- 비타민A
- 루테인
- 아스타잔틴
이것들은 눈이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성분이 포함된 영양제인데요. 눈 면역력 강화 성분을 복용하면 완벽하지는 않지만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들이기도 합니다.
단, 동물용 영양제는 아이들의 선호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첨가물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호자께서 성분을 꼼꼼히 따져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너무 과한 부 원료들로 이해 오히려 알레르기 반응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죠.
간혹 고양이에게도 같은 약을 쓰시는 분들이 계셔서 노파심에 말씀드립니다. 강아지에게 처방된 강아지 눈물자국 약은 강아지에게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강아지 눈물 약에 들어가는 일부 항생제 성분이 안전성과 유효성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고양이에게는 사용이 불가하기 때문입니다.
동물병원에서 내린 처방이 한 번에 잘 통하지 않는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말씀드렸던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시면서 흘러내리는 눈물은 자주 닦아주시고 청결하게 유지해 주시면 아이에게 큰 문제는 없습니다.
강아지 눈물 원인 | 염증, 식이성 알레르기, 제 3안검, 누관 막힘 등 |
강아지 눈물자국 치료 방법 | 수술적 치료, 기타 약품 등 |
강아지 눈물 예방 방법 | 오메가 3, 지방산, 비타민A, 루테인, 아스타잔틴 |
사실 강아지 눈물이 많이 나는 것 자체는 아이들의 건강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료를 원하시는 대부분의 경우는 미관상 좋지가 않기 때문입니다.
강아지 눈물자국이 없이 깨끗한 상태로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으면 더 좋겠죠? 평소에 아이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무엇인지 신경 써서 살펴봐 주시고 관리해 주신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