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강아지 셀프미용의 초급 편 두 번째 시간으로 강아지 귀 청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 함께 귀 관리 도구 소개 편에서 같이 봤었죠? 강아지들의 귀 관리를 안 해주면 어떻게 되는지 이미지로 보여드렸었어요.
강아지 귀에 진드기가 생기고 나서 심해지면 나아가서 강아지 귀 염증까지 생겼던 거 기억하시죠? 상기시키고 각성하는 의미에서 한 번 더 보고 갈게요. 보호자의 따뜻한 케어가 이런 불상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꼭 기억해 주세요!
- 강아지 셀프미용 기초 미용 = 기본 미용 = 위생 미용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살짝 말씀을 드리자면 강아지 셀프미용에서 초급 편에 소개될 내용들은 모두 기본 미용에 속하는 것들입니다. 다른 말로 위생 미용이라고도 해요. 그만큼 기초적인 것들을 신경 써서 해주셔야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도 꼭 명심해 주세요!
1. 강아지 외이염 = 강아지 귀 염증
이 이미지의 아이는 강아지 외이염이 조금 심각한 상황인데요.
강아지 귀 염증의 처음 시작은 습기 때문일 수도 있고,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났을 수도 있습니다.
이유는 다양하지만 이 정도까지 강아지 귀 염증이 진행됐다면 평소에 강아지 귀 청소 관리가 안 됐다고 보는 것이 확실하겠죠.
2. 강아지 외이염 (= 강아지 귀 염증) 증상?
강아지 외이염 증상이 나타나거나 심해졌을 경우에 보호자가 눈으로 확인 가능한 것들이 있습니다. 몇 가지 안내해 드릴게요!
- 강아지가 귀를 자주 턴다.
- 강아지 귀에서 냄새가 난다.
- 강아지가 귀를 자주 긁는다.
- 강아지 스스로 상처가 날 때까지 긁는다.
- 강아지가 바닥에 귀를 비빈다.
- 강아지 귀에 이물질이 생긴다.
- 강아지 귀에 고름이 찬다.
강아지 귀 염증이 생기면 아이들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의 고통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이렇게 안 되게 하려면 열심히 강아지 귀청소를 해주는 것이 방법이겠죠?! 자~ 시작합시다!
3. 강아지 귀 청소 방법 – 클리퍼 사용(강아지 귀 주변 털 정리)
한동안 강아지 셀프미용 중 기본 미용인 강아지 귀 청소가 되지 않은 아이라면 이미지에서 보이듯이 아주 수북~하니 보는 것만으로도 갑갑하실 거예요. 이럴 때는 클리퍼로 귀 주변의 털 정리를 먼저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털을 미는 부분은 귀를 뒤로 젖혔을 때 접히는 부위 안쪽입니다! 가능한 한 깔끔하게 클리핑 해주세요.
강아지 귀 청소를 위해 수북했던 귀 털을 클리핑으로 한 번 정리한 모습입니다. 그나마 좀 깔끔해졌죠?
평소에 강아지 귀 청소를 잘해주셔서 ‘우리 아이는 클리핑이 필요한 정도까지는 아니다!’ 하시는 분들은 손으로 주변 털만 정리 해 주시면 되는데요. 털을 한 번에 왕창 잡아서 뽑으면 당연히 아픕니다! 머리끄덩이 뜯겨 보신 분이라면 더 잘 아실 거예요!! 조금씩 잡아서 뽑아주세요~!
4. 강아지 귀 청소 방법 – 겸자가위 사용 (강아지 귓속 털 정리)
강아지 귓바퀴 부분의 주변 털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되었다면 이제는 강아지 셀프미용에 필요한 겸자가위를 이용하여 디테일한 부분의 털을 정리해 줄 거예요! 역시나 조금씩 잡아서 살살 뽑아주세요.
귓바퀴에 있는 털 제거 작업도 강아지 귀 청소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가능한 한 꼼꼼하고 깔끔하게 제거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울퉁불퉁한 틈 사이에 세균과 이물질이 많이 있기 때문에 나중에 강아지 귀 세정제를 이용할 때 털이 많으면 잘 닦이지 않습니다.
강아지 귀 청소를 위해 털을 뽑을 때 귀 속에는 겸자가위가 너무 깊게 들어가면 위험해요~! ‘더 있을 거 같은데~’ 하면서 자꾸 깊게 들어가시는 분들 있으시죠?? 워워~ 릴렉스!! 계속 그러다보면 오히려 없던 강아지 귀 염증도 생기게 되니 참으셔야 합니다.
안쪽의 깊숙한 곳까지는 육안으로 보기가 힘들기 때문에 겸자가위로 살을 집어서 뜯어낼 수 있거든요. 이러면 귀 안에 상처가 생기기 때문에 강아지 귀 염증으로 번질 수도 있어요! 그것은 뭐다? 병원행이다!! 유의하셔서 꼭 눈에 보이는 곳까지의 털만 제거해 주세요!
5. 강아지 귀 세정제 사용하기
강아지 셀프미용을 위한 강아지 귀 청소 단계에서 첫 번째로 해야 하는 귀털 제거가 끝났다면 이제는 귀를 닦아내야 할 차례입니다. 강아지 귀 외이염을 앓고 있는 아이라면 귀 안에 이물질들이 있을 텐데요. 이것을 그냥 닦아내기는 힘들어요. 그래서 강아지 귀 세정제를 사용하는 거죠.
먼저 귀 안에 강아지 귀 세정제를 적당량 넣어주세요.
강아지 귀 세정제는 액체로 되어 있죠. 차가운 액체가 귀 안에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놀랄 수 있어요. 꼭 차갑지 않더라도 갑자기 귀에 뭐가 들어오니 격한 반응이 나오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해요! 그러니까 한 번에 왕창 넣지 마시고 ‘천천히 흘려보낸다’라는 느낌으로 해주셔야 해요.
강아지 귀 세정제는 조금씩, 천천히 넣어주세요!
강아지 귀 세정제를 넣은 뒤 귀 아랫부분을 만져보시면 손에 딱 잡히는 부분이 있어요. 그 부분을 잡고 손으로 빙글빙글 돌리면서 조물조물~ 해주세요. 대략 10~20번 정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이 작업은 강아지 귀 청소 시에 아주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유가 궁금하실 텐데요.
그 이유는 강아지 귀 세정제를 넣고 손으로 문질러 주면서 귀 안에 뭉쳐있는 세균을 녹이는 작업을 하는 거예요. 손에 힘을 빼고 조물조물~ 조물조물~ (세게 하시면 아이가 아파해요!)
이 때 강아지 귀 외이염을 (= 강아지 귀 염증) 앓고 있는 아이들이라면 상당히 가려워하면서 귀를 긁으려는 행동을 할 거예요. 혹시라도 날카로운 발톱에 긁히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6. 탈지면을 이용해서 닦아내기 – 강아지 귓속 닦기
이제 강아지 귀 세정제를 닦아내기 위해서 위의 이미지처럼 겸자가위로 탈지면을 잡으신 후에 강아지 귀 안에 넣을 거예요!
이때 주의할 점!!
혹시 탈지면을 놓칠까 싶어서 겸자가위에 돌돌~ 말아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그 상태로 귀 안에 넣고 휘젓듯이 돌리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이건 강아지 귀 청소 시에 면봉을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제 글을 자세히 보신 분들이라면 기억하시겠지만 혹시 모르니 한 번 더 설명 드릴게요!
7. 강아지 귀 청소 시 면봉 사용 절대 금지
강아지 귀 세정제를 닦아내기 위해 면봉을 이용하거나, 탈지면을 겸자가위에 말아서 귀속에 넣고 돌리게 되면 애써 녹여 놓은 귀속의 세균을 불필요하게 퍼트리게 되고, 강아지 귀 벽면에 골고루 묻혀주는 모양새가 됩니다. 깔끔하고 깨끗한 강아지 귀 청소를 위해 강아지 귀 세정제를 쓴 것인데 이런 행동은 바람직하지 않겠죠?
보여드린 대로, 알려드린 대로 겸자가위로 탈지면을 집어서 귀속에 넣어주세요!
너무 깊게 넣을 필요는 없으니 억지로 밀어 넣지는 마세요~!
탈지면이 어느 정도 잘 들어갔다면 이제 겸자가위를 풀어서 솜을 귀 속에 두고, 앞서 강아지 귀 세정제를 넣은 후에 했듯이 귀 아랫부분을 다시 조물조물해주세요. 마사지하듯이 부드럽게 해 주시는 것이 좋겠죠?
탈지면에 강아지 귀 세정제로 녹인 세균과 이물질이 어느 정도 흡수가 됐다 싶으면 겸자가위를 이용해서 빼내시면 됩니다. 이때 강아지 귀 염증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탈지면에 이물질이 묻어 나오는 걸 볼 수 있어요. 대체로 갈색이나 검은색 등의 이물질들이 묻어서 나옵니다.
귀가 깨끗한 아이는 두 번 정도 반복해 주시고 아픈 아이라면 깔끔한 강아지 귀 청소를 위해서 이물질이 안 묻어나올 때까지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강아지 귀 세정제 넣고 조물조물~ 탈지면 넣고 조물조물~ 반복!!
8. 탈지면을 이용해서 닦아내기 – 강아지 귓바퀴 닦기
강아지 귀 청소 시 귓바퀴 부분을 닦을 때는 탈지면에 직접 강아지 귀 세정제를 뿌릴 거예요. 겸자가위로 탈지면을 꽉 잡아주시고 그 위에 강아지 귀 세정제를 적당히 촉촉하게 뿌려주신 다음에 직접적으로 닦아내주시면 됩니다. 눈에 보이는 곳이기 때문에 조금 더 꼼꼼하게 할 수 있겠죠? 귓바퀴의 굴곡진 부분의 사이사이를 깔끔하게 닦아 주시는 게 포인트예요!
강아지 귀 청소가 끝난 후의 모습입니다. 처음 시작했을 때 수북했던 털도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고, 평소에 귀 관리가 잘 되었기 때문에 귀 안의 피부색이 예쁘죠.
강아지 외이염을 앓고 있는 아이들은 이런 색이 나올 수가 없어요. 강아지 귀 염증으로 인해 가렵고 아파서 많이 긁거든요. 그래서 눈에 보이게 부어 있고 빨갛다 못해 색이 죽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주 심한 케이스는 귓구멍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부어있어요.
미니 클리퍼 | 강아지 귀 주변 털 정리 (귀털이 수북할 때) |
겸자가위 | 강아지 귓속 털 제거 |
귀 세정제 | 강아지 귀 염증&이물질 제거, 소독 |
탈지면 | 귀 세정제&이물질 제거 |
예쁜 우리 집 막둥이가 아프면 우리 마음도 아프잖아요. 그러니까 꼭 주기적으로 강아지 귀 청소를 하셔서 강아지 귀 외이염도 방지하시고 건강하게 케어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마무리 할게요~또 만나요~! 바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