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발정 주기에 따른 강아지 교배와 강아지 임신 기간 2개월

쪼꼬미 아가에서 성견으로 성장을 하면서 강아지들에게도 성 성숙의 시기가 찾아오게 됩니다. 이는 바로 강아지에게 발정기가 오게 되면 바로 알 수 있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보호자들께서 이에 대해 잘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강아지 발정 주기와 더불어 강아지의 교배 과정과 임신 기간에 대해 알아보고, 더불어 중성화 수술에 대해서도 한 번 더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발정-주기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발정 주기

1. 암컷 강아지 발정 주기

강아지 발정은 크게 암컷 강아지 발정 주기, 수컷 강아지 발정 주기로 나뉩니다.

암컷 강아지 발정 주기는 아이들마다 매우 다릅니다. 보통의 경우 5개월에서 8개월 정도로 성장을 하면 대부분의 암컷들이 발정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특히 소형견들의 경우에는 발정이 일어나는 시간이 짧고, 빨리 일어납니다.

반면에 대형견들 같은 경우에는 성적으로 성숙해지는 기간이나 몸의 성장 속도가 소형견에 비해 느립니다. 그래서 대형견과 소형견의 발정 주기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두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평균적으로는 5개월에서 8개월 정도면 첫 번째 생리가 시작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첫 생리를 하게 되면 6개월 간격으로 1년에 두 번 정도 발정기가 찾아오게 되는데요. 조금씩의 차이는 있지만 평균적으로 보면 암컷 강아지의 발정 주기는 6개월 마다 한 번으로 보시면 됩니다.

강아지-동물병원-암컷-강아지-발정
강아지 동물병원 암컷 강아지 발정

2. 암컷 강아지 발정 증상

암컷 강아지 발정 주기에는 행동 상으로도 많은 변화가 나타납니다.

암컷 강아지 발정 증상 여부를 겉으로 봤을 때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으로는 강아지의 외음부 부분의 부어오름을 들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 따라 많이 부어있는 경우도 있고 조금 적게 부어있는 경우도 있지만 잘 관찰해 보시면 평소의 모양보다는 다르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고 분명히 더 부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정 주기가 되면 아이들은 외적으로도 아주 부산해지게 되죠. 이런 것들처럼 아이의 몸의 변화를 통해 강아지 발정 주기를 점검하실 수 있습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생리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생리

3. 수컷 강아지 발정 주기 & 강아지 발정 증상

수컷 강아지 발정 주기는 딱히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대략적으로 4~6개월이 되면 성적인 욕구가 생기기 시작하는데요.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수컷이라면 항상 발정기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수컷 강아지 발정 증상 몇 가지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흥분으로 인해 생식기 부분이 튀어 나올 수 있고,
  • 아무 곳에나 과시욕을 부리기 위해 마킹이라고 하는 영역 표시를 할 수도 있고,
  • 자신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하울링을 할 수도 있고,
  • 암컷 강아지를 올라타는 행동인 마운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수컷 강아지 발정 증상은 본능적인 것이지만 타인이나 다른 강아지들에게는 불쾌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보호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죠.

강아지-동물병원-수컷-강아지-발정-증상
강아지 동물병원 수컷 강아지 발정 증상

4. 중성화 수술 시기

강아지 발정은 지난번에 말씀드린 중성화 수술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 발정 주기와 연관하여 보호자께서 중성화 수술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됩니다.

지난번에 중성화 수술과 관련하여 말씀을 드릴 때 강아지에게 첫 번째 발정이 일어나기 전에 중성화 수술을 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중성화 수술에 관한 결정은 전적으로 보호자께서 고려하시고 생각해주실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발정-중성화-수술-시기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발정 중성화 수술 시기

중성화 수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시고 계시는 보호자들께 수의사로서 참고하실만한 내용을 조금 더 말씀을 드릴까 합니다.

중성화 수술은 질병에 대한 치료와 예방의 목적이 있는데요. 당뇨나 갑상선 저하증에 대한 치료 효과도 있습니다. 그래서 중성화 수술을 많이 권하는 편이기는 합니다.

중성화 수술 이후에 부작용이라고 볼 수 있는 아이들의 변화도 말씀드려야겠죠.

지난번에 말씀드린 체중 증가 이외에도 털의 변화를 들 수 있는데요. 중성화 수술을 하고 난 뒤 성견이 된 후에도 아기 때처럼 털이 복슬복슬하고, 안쪽에 짧은 털들이 빼곡히 채워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중성화 수술을 시키시려고 마음을 먹었더라도 너무 급하게 진행하지 마시길 당부 드립니다. 어떤 분들은 강아지 발정 증상을 본 후 병원에 데려 오시자마자 당장 중성화 수술을 해달라고 하시기도 하는데요.

중성화 수술이 어려운 수술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이나 보호자가 모두 준비를 하셔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아이는 발정 증상이 끝나고 몸이 안정이 되어야 합니다. 보호자는 다시 한 번 중성화 수술에 대해 깊이 고민을 해보는 시간을 가지셔야 합니다.

암컷 강아지의 발정 증상들을 보고 충동적으로 중성화 수술을 진행 한 후 뒤늦게 후회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강아지가 발정을 하는 생리 기간에는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적어도 한 달 이상은 기다리시면서 충분한 고민과 생각을 한 후에 중성화 수술 진행에 대한 결정을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교배-방법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교배 방법

5. 강아지 교배

강아지 교배는 강아지 발정 주기에 맞춰서 진행을 하게 되는데요. 교배를 시키실 때도 주의할 점이 있죠.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어렸을 때의 이야기를 잠시 해드릴까 합니다.

어렸을 때 강아지 교배를 목격하게 된 상황 중에 이런 경우를 봤습니다. 강아지들이 길에서 교배를 하고 있었는데 수컷 강아지 발정 증상의 대표 행동인 마운팅 후에 엉덩이가 서로 맞닿아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동네 어르신들이 그 아이들을 떼어놓는다고 뜨거운 물을 붓거나 깜짝 놀라게 해서 억지로 잡아 뜯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강아지 교배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이런 행동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교미-방법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교미 방법

6. 강아지 교배 과정

강아지 교배의 첫 번째 단계는 마운팅을 하는 것입니다.

마운팅을 하는 시간은 그렇게 길지 않아 짧은 시간에 끝이 납니다. 그리고 강아지 교배의 첫 단계인 이 과정에서 첫 번째 사정이 이루어집니다.

강아지 교배의 두 번째 단계에서는 서로 돌아서게 됩니다. 이때 서로 엉덩이를 맞대고 있는 모습을 하게 되는 것이죠.

엉덩이를 맞대고 있는 강아지 교배의 이 두 번째 단계가 오히려 첫 번째 단계보다 시간이 훨씬 오래 걸립니다. 평균적으로 45분에서 1시간 가까이 엉덩이를 붙이고 있게 되는 것인데요.

이 단계에서 첫 번째 단계보다 보다 더 많은 양의 정자가 나오게 되면서 사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강아지 교배를 통해 새끼를 원하시는 분들은 이 두 번째 단계에서 절대로 아이들을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

아이들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시면서 기다리다 보면 강아지 교배가 끝나는 순간 이 자세는 자연스럽게 풀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 교배가 시작되는 순간부터는 아이들이 서로만의 시간을 여유롭게 가질 수 있도록 조심해 주셔야 합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임신-기간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임신 기간

7. 강아지 임신 기간

이렇게 강아지 교배에 성공하고 새끼를 가지게 되면 강아지들은 일반적으로 두 달(약 63일 소요) 정도의 임신 기간을 갖게 됩니다.

강아지 임신 기간은 상황에 따라 앞, 뒤로 며칠 정도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임신이 이루어지는 시점과 수컷의 정자 생존 시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수컷의 정자가 암컷의 몸에 들어가도 바로 죽는 것이 아니라 며칠 동안은 살아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컷의 난자가 나오고 그 난자가 무르익어서 수컷의 정자와 합쳐질 준비가 되기 며칠 전에 수컷과 교배를 하였다면 상당히 나중에 수정이 이루어지므로 전체적인 강아지 임신 기간은 길어지게 됩니다.

방금 설명 드린 강아지 임신 기간과 정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수정이 성공하는 것은 난자가 준비된 상태에서 정자를 만나야 가능하므로 난자가 준비된 상태에서 늦게 교배를 시키셨다면 오히려 강아지 임신 기간은 짧아지고 더 빠른 출산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임신-확인-방법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임신 확인 방법

8. 강아지 임신 확인

새끼를 기다리실 때에는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느긋하게 기다리시다가 강아지 교배 이후 한 달이 지나면 초음파를 통해서 확인을 해주시고, 정확한 새끼의 수를 확인하실 때는 X-ray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임신 기간 동안 보호자께서는 초음파와 X-ray의 장단점을 잘 숙지하셔야 합니다.

강아지 임신 기간 동안에 뱃속에 있는 새끼들이 잘 살아 있는지, 잘 노는지 등의 움직임이나 상태는 초음파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X-ray로는 정확한 새끼의 수와 발육상태에 대한 체크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X-ray는 강아지 임신 기간 중에서도 45일에서 50일 이후에 찍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초음파는 더 일찍 부터인 강아지 임신 기간 초기부터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암컷 강아지 발정 주기1년에 2번 (6개월마다)
수컷 강아지 발정 주기4~6개월부터 항상
중성화수술 시기첫 발정 전
강아지 임신 기간약 두 달 (약 63일 소요)
강아지 임신 확인교배 후 45~50 이후 X-ray
강아지 발정 강아지 임신

댓글 달기

Item added to cart.
0 items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