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입 냄새 원인과 증상 3가지

강아지와 함께 살아가다보면 너무 사랑스러운 아이들이지만 어떠한 이유들로 인해 곤혹스러울 때가 있죠.

그 중 강력한 향을 풍기는 강아지 입 냄새도 우리를 상당히 당황스럽게 하는 것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강아지의 입에서 악취가 날 정도가 되면 보호자는 심각하게 고민을 하고 빠른 내원을 해야 할 때라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입냄새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입냄새

1. 강아지 입냄새 원인

동물병원에 내원하시는 많은 분들이 질문을 하시는 것 중에 하나가 ‘우리 강아지 입 냄새는 왜 이렇게 많이 나는 거죠?’라는 것입니다.

강아지 입 냄새가 많이 난다고 하셔서 아이의 입을 열어보면 대부분의 아이들이 치석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강아지 입 냄새가 나는 것은 당연한 현상입니다.

치석이 많으니까 강아지 이빨 주변의 박테리아나 여러 세균으로 인하여 치주염도 발생하게 됩니다. 일단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강아지 입 냄새도 그만큼 심해지는 악순환이 계속 반복되게 되는 것이죠.

이런 이유가 강아지 입 냄새의 가장 흔한 사례입니다. 치석이나 치주염, 그리고 심한 경우에는 잇몸에 종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종종 발견되기 때문에 간과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또 한 가지 말씀을 드리면 네 번째 어금니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잠시 후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추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치석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치석

2. 강아지 구강 질환 증상

식욕 저하

이렇게 강아지의 구강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증상은 평소보다 침을 많이 흘린다는 것입니다. 또, 아이들이 잘 먹지 않아서 살이 빠지는 것 같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잘 안 먹고 살이 빠지는 이유는 몸의 다른 기능이 저하되거나 다른 질병이 발생했을 때도 마찬가지이지만 기본적으로 입 안에 문제가 있으면 먹을 수가 없습니다.

치주염

치주염의 경우 염증이 심하게 되면 강아지 입 냄새는 당연하거니와 그로 인하여 강아지 이빨이 심하게 흔들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급격한 통증이 오기 때문에 아이들이 겁을 먹고 음식에 입을 대지 않게 됩니다. 그런 상황이 계속해서 지속되면 아이의 몸 상태는 점점 나빠지고 그로 인해 살도 빠지게 되는 것이죠.

치석

강아지 구강 질환과 관련해서 강아지 이빨에 끼는 치석의 경우, 사람과 강아지의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강아지 이빨 구조는 사람과는 다르게 생겼습니다. 강아지 이빨은 사람의 치아처럼 넓적한 부분이 있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 이빨에는 충치가 생긴다기보다 주로 치석으로 인한 구강 질환을 앓게 됩니다. 특히 강아지 이빨 중 어금니 부분에 많은 이물질이 달라붙게 되어 있습니다.

그 부분에 그렇게 이물질이 점점 쌓이다 보면 위로 올라가게 되고 결국은 잇몸을 밀고 올라가게 됩니다.이것을 계속 방치하게 되면 잇몸이 약해지고, 염증이 동반되면서 시간이 지나면 점점 잇몸이 드러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잇몸에 고름이 생기면서 굉장히 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 때 굉장히 심한 악취를 풍기는 강아지 입 냄새가 나게 되죠. 그리고 결국은 밥도 못 먹게 되는 문제로까지 발전합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치주염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치주염

3. 강아지 이빨

왼쪽은 비정상적인 구강의 모습이고 오른쪽은 정상적인 구강의 모습입니다.

왼쪽의 모습을 자세히 보시면 상당히 많은 염증과 치석이 발생하였음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이 모습은 강아지 입 냄새가 심하게 나서 동물병원을 찾은 대부분의 아이들에게서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앞에서 보시면 강아지 이빨 중 송곳니 다음에 네 번째 어금니가 보이실 텐데요. 이 부분에 항상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강아지 이빨 중에 네 번째 어금니부터 시작해서 윗부분까지..

강아지 이빨 이미지에서 보시면 어금니 바로 위쪽으로 약간의 홈이 파여 있는 것이 보이실 텐데요. 그 부분을 자세히 보시면 중간에 터널과 같이 생긴 것이 있습니다.

그곳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눈 아랫부분으로 보이는 그 부분이 부어오르게 되어 있습니다. 그 부분을 만지면 강아지도 상당히 아파하고 절개를 해봤을 때는 염증으로 인해 많은 양의 고름이 나옵니다.

이런 말씀을 왜 드리냐면 이 부분은 전형적인 강아지 이빨의 문제와 연관되어서 얼굴이 붓는 증상이 동반되는 그런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드물지 않습니다. 이런 사례는 동물병원에 오는 아이들에게 아주 자주 발견되는 것입니다.

강아지 입 냄새 때문에 동물병원에 내원하셨다가 이런 진료 결과가 나왔다면 발치는 물론이고 그뿐만 아니라 피부 절개를 통해서 속에 있는 농들을 제거하고 수술 후 소독과 약 복용이 필요한 상당히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만 치료가 가능하게 됩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이빨-염증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이빨 염증

4. 강아지 입 냄새 관리 방법

이처럼 심한 강아지 입 냄새와 관련하여 강아지 이빨에 대한 문제는 단순하게 어떠한 한 가지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치석에 여러 가지 박테리아들이 많이 들러붙어 있다면 이런 병균들이 폐나 심장이나 간 같은 강아지의 다른 신체 기관에 영향을 미칠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강아지 이빨 관리를 잘 해주시는 것은 아이들의 건강관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입냄새 원인치석 → 박테리아 → 치주염 → 잇몸 종양
강아지 구강 질환 증상식욕 저하, 치주염, 치석 등
강아지 입냄새

양치질을 잘 시켜주세요!

이런 말씀을 드리면 항상 ‘우리 아이는 양치질을 시키기가 너무 힘들어요’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으십니다. 사실 쉬운 일은 아닌 것이 맞습니다.

양치를 시키는 습관을 들인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죠. 그러나 힘들더라도 계속해서 연습을 하면서 포기하지 않으시면 습관이 들 테니까 꾸준하게 해 보시길 권합니다.

양치질을 꾸준히 한다고 해서 치석이 끼는 것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습니다.

그럴 때는 강아지 이빨에 치석의 양이나 잇몸의 상태를 확인해 보시고 치석이 너무 심하게 많다고 생각이 되면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통해서 강아지 이빨을 관리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사람에게 먹는 즐거움이 큰 것 이상으로 강아지의 먹는 즐거움은 더 크리라 생각됩니다. 보호자께서 강아지 이빨 관리를 잘해주셔서 아이들이 먹는 즐거움을 잃지 않도록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댓글 달기

Item added to cart.
0 items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