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눈병 종류 6가지에 따른 증상과 원인

눈은 신체 기관 중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기관 중에 하나인데요. 만약에 우리가 앞을 볼 수 없다면 얼마나 답답할까요. 그건 강아지들도 똑같을 거예요.

강아지 눈병 종류에 대해 모든 걸 알고 있을 수는 없지만, 강아지의 눈 쪽에 이상이 감지된다면 하루빨리 가까운 동물병원에 내원하셔서 어디에 문제가 발생되었는지 찾으셔야 합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눈병-종류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눈병 종류

1. 강아지 안과질환

강아지 눈병 종류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상당히 다양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 백내장
  • 녹내장
  • 결막염
  • 포도막염

같은 질병들은 사람도 많이 앓는 질병이어서 크게 생소하지는 않으실 겁니다. 그러나 앞서 말씀드렸듯이 방금 나열했던 질병들 외에도 더 많은 강아지 안과질환들이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나타나는 기형적 강아지 안과질환과 후천적으로 나타나는 강아지 안과질환들이 있으므로 이런 부분들을 구분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백내장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백내장

눈에 대해 정확히 알려면 해부학적인 구조라든가, 어떤 질환에는 눈이 어떻게 변하는지 등 이런 지식들을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하지만 사실 전문가가 아니고서는 일반적인 지식만으로 이러한 강아지 눈병 종류에 대해 다 알 수가 없죠.

강아지 안과 질환에 대한 대처를 보호자께서 혼자 다 하려고 하지 마시고 아이에게 어떤 질병이 생긴다면 가까운 동물병원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의사들이 하는 것이 전문적인 진료와 치료이니 믿고 맡겨주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각막-손상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각막 손상

2. 강아지 눈병 – 각막 손상

앞서 말씀드렸듯이 강아지 안과질환의 종류는 상당히 많기 때문에 질병들에 대해 하나하나 짚어서 설명을 드리기보다는 어떤 증상이 있을 때 동물병원을 찾아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을 드리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몇 가지 질병의 사례를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강아지 눈병 종류에 따른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강아지 안과질환과 연관되어 동물병원에 내원하시는 많은 증상 중에 하나가 강아지의 눈에 상처가 난 상황입니다. 주로 각막에 상처를 입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반사 신경의 발달은 습득을 통해 발전이 되는 부분인데 어린 강아지 같은 경우 특히나 눈을 깜빡이게 하는 반사 신경이 그다지 빠르지 않습니다.

많은 수의 강아지가 고양이와 같이 놀다가 눈을 다치기도 합니다. 눈 깜짝할 사이에 공격하는 고양이에게 강아지는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눈을 다치게 되는 또 다른 상황으로는 아이들이 목욕을 하던 도중이거나 혹은 눈 주변을 씻어주는 상황에서도 눈은 굉장히 예민한 부분인지라 사소한 접촉만으로도 다칠 수가 있습니다.

강아지 목욕을 시킬 때 다칠 수 있는 다른 상황도 있는데요.

바로 샴푸 때문입니다. 샴푸 속에 있는 화학약품을 통해 상처를 입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눈병-증상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눈병 증상

3. 강아지 안과질환 증상

이렇게 강아지 눈병 종류 중 각막에 손상을 입어 눈을 다쳤을 때 강아지들에게 어떠한 증상이 발생이 되냐 하면 보통의 경우 한쪽 눈을 필요 이상으로 많이 깜빡거리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증상들은 일반적인데 비해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눈의 깜빡임
  • 외관상으로 볼 때 눈이 충혈 되어 보이는 것
  • 또는 눈곱이 심하게 끼는 것

이런 것들은 보호자께서도 충분히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부분이므로 아이를 관찰하시다가 말씀드린 증상이 나타난다면 빨리 동물병원을 찾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눈병-원인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눈병 원인

4. 강아지 안과질환 원인

그렇다면 강아지 안과질환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많은 원인 중에

  • 박테리아 성 감염이나
  • 바이러스도 마찬가지의 영향을 주고,
  • 곰팡이가 생겨서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눈병-안약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눈병 안약

5. 강아지 눈병 종류 – 백내장, 고혈압, 면역 매개성 질병, 종양

이런 병균들의 감염과 더불어 신진대사 불안의 결과가 강아지 눈병으로 표출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서 당뇨에 동반되는 백내장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에게도 해당이 됩니다.

또한 고혈압 같은 질병이 있는 경우에도 눈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면역 매개성 질병으로 안과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에게는 보이지 않는 눈 뒤쪽에 종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종양이 생겼다면 눈이 평소보다 돌출되어 보이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눈을 잘 뜨지 못하는 상황도 있고, 이런 여러 가지 증상들이 강아지 안과질환으로써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눈병-치료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눈병 치료

6. 강아지 안약

이런 것들에 대해서 진료를 볼 때 가장 기본적으로 하는 검사가 있습니다.

강아지 눈병과 관련하여 안과 진료를 오면 어떤 처방이 내려지기 전에 대부분의 경우 강아지가 먹을 수 있는 약이나 눈에 넣을 강아지 안약을 처방해야 하는데 특히 강아지 안약은 아무거나 마음대로 쓰시면 안 됩니다.

강아지 안약은 상당히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각막에 상처가 발생하게 된 상황에서는 절대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안약을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강아지 안약은 강아지 눈병 상처 치료에 방해가 되고, 오히려 상처가 더 커지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안약은 상처가 점점 커져서 실명의 위기에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안약을 쓰셔야 한다면 반드시 동물병원을 방문하셔서 어떤 강아지 안약을 써야 할지 상담부터 받으셔야 합니다.

강아지 안과질환 원인박테리아성 감염, 바이러스, 곰팡이 등
강아지 안과질환 증상눈 깜빡임, 충혈, 심한 눈꼽 등
강아지 안과질환 종류각막손상, 백내장, 녹내장, 고혈압, 면역 매개성 질병, 종양 등
강아지 눈병 치료 방법

재차 강조 드립니다. 절대로 강아지 안약을 함부로 아무거나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댓글 달기

Item added to cart.
0 items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