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셀프미용 도구소개

강아지 귀청소 도구 4가지

강아지를 키우게 되면서, 특히 강아지 셀프을 공부하시는 분들이나 계획하고 계신 분들은 스스로 이것저것 알아보기도 하고 같은 애견인끼리 공유하는 것들이 많죠. 그중에서 자주 거론되는 것이 강아지 귀청소에 관한 것일 거예요.

주로 강아지 귀 긁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다 시작을 하시더라구요. 그런데 문제는 강아지 귀청소에 대한 정확한 방법과 정보도 없이 ‘이렇게 하면 된다더라.’만 믿고 시작하는 분들이 태반이라는 거죠.. ㅠ_ㅠ

‘그냥 약 넣고 문질러 주면 끝 아닌가?’ 하는 분들이 의외로 꽤 많아요. 아니면 귀에 약을 넣는다는 자체를 꺼려하시는 분들도 많아서 알면서도 시작을 못 하시는 분들도 많고요.

강아지 셀프미용 강아지 귀 관리 도구
강아지 셀프미용 강아지 귀 관리 도구

‘강아지 귀를 닦아야 하는 건가요?’라고

되물어 보시는 분들도 계세요. 이런 분들의 강아지를 보면 대부분 귀가 많이 아픈 아이들이에요.

  • ‘우리 강아지한테서 이상한 냄새가 나요.’
  • ‘우리 강아지가 자꾸 귀를 긁어요.’

이상한 걸 알면서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아무것도 못해 주시는 분들도 많죠. 그래서 도구 소개 전에 간단하게 강아지 귀청소를 왜 해야 하는지부터 간단하게 말씀드릴까 합니다! 조금 지루해도 알아두면 좋은 내용일 테니 읽어주세요!!

1. 강아지의 귀 모양

강아지들의 귀 모양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위의 사진에도 보이듯이

  • 귀 끝이 바짝 서 있는 아이들도 있고,
  • 귀 끝이 내려가서 축 쳐져 있는 아이들도 있어요.

귀가 서 있는 아이들은 귀가 쳐져 있는 아이들에 비해 귓병에 걸릴 확률이 현저히 낮아요. (실제로 제가 강아지 미용을 하다 보면 귓병이 있는 댕댕이들 대부분이 귀가 덮여 있는 아이들이었어요.)

그렇다고 강아지 귀청소를 안 해도 되는 것은 아니에요~! 다만, 귓병 없이 멀쩡한 귀를 잘못 건드리면 안 한 것만도 못한 상황이 발생되기 때문에 내원하시는 동물병원의 수의사 선생님과 충분히 상담 후에 진행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 이 내용은 귀가 덮여 있는 아이 중에서 아직 외이염이 발병되지 않고 깨끗한 강아지에게도 해당하는 내용이니까 꼭 참고하셔서 관리해주세요!!)

애견 셀프미용 강아지 외이염
애견 셀프미용 강아지 외이염

2. 강아지 귓병

반면에 귀가 덮여 있는 아이들의 80% 이상이 경, 중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귓병을 가지고 있어요. 강아지 귀 긁는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은 바로 귓병이 발병했을 확률이 높다는 것!

이는 통풍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습기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렇게 외이염이 한 번 발병하게 되면 쉽게 고쳐지지가 않아서 한동안 서로서로 고생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되죠. (완치가 될 때까지의 과정이 생각보다 정말 힘들다는요.)

3. 강아지 외이염

외이염은

  • 습기 이외에도
  • 외부기생충,
  • 선천적 기형,
  • 알레르기,
  • 호르몬 질환 등으로 발병될 수 있는데요.

원인이 어떠한 것이든 정확한 발병 원인을 찾고 꾸준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미리미리 준비하셔서 보호자님들도, 강아지도 고생하는 일이 없길 바라봅니다!!

강아지 셀프미용 강아지 귀털 뽑기
강아지 셀프미용 강아지 귀털 뽑기

4. 강아지 귀청소 도구

자, 이제 도구 설명을 시작해 볼게요! 강아지 셀프미용을 할 때 강아지 귀청소에 필요한 도구중 가장 중요한 것은 겸자 가위입니다. 겸자 가위의 용도는 두 가지예요.

모양직선형, 곡선형
용도강아지 귀털 제거,
귀 세정 시 솜을 넣고 빼고 할 때 사용
강아지 셀프미용 강아지 귀청소 이유

겸자 가위는 직선형과 곡선형이 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직선형을 선호합니다.

꼭 고집하는 것은 아니지만 제가 느끼기에는 곡선형보다 직선형이 강아지 셀프미용을 하면서 강아지 귀청소시에 넣고 빼고 할 때 조금 더 편하더라고요. 이것은 개인 취향이기 때문에 사용자 스스로 결정하시면 되는 부분이에요. 편한 걸로 골라 쓰세요.

강아지-셀프미용-강아지-귀청소-겸자-가위
강아지-셀프미용-강아지-귀청소-겸자-가위

일반 가위를 생각했을 때 날이 있어야 하는 부분을 잘 살펴보시면 겸자 가위는 홈이 촘촘하게 파여 있어요. 이는 강아지 귀털 제거 때나 솜을 잡았을 때 미끄러지지 않게 잘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인데요.

귓병이 발병된 아이들은 귀 안에 이물질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겸자 가위를 쓰게 되고 강아지 귀청소가 끝난 후 홈 사이사이를 보게 되면 이물질들이 잔뜩 껴 있을 거예요.

그대로 방치하고 다음에 다시 강아지 귀청소를 할 때 이것을 다시 쓰게 되면 괜찮아진 귀에 다시 세균을 그대로 넣어주는 꼴이 되겠죠? 강아지 셀프미용에는 깨끗한 도구 관리도 필수랍니다!

강아지 귀청소 도구를 사용한 후에는

  • 흐르는 물에 칫솔을 이용해서
  • 홈 사이사이를 깨끗하게 닦아 주신 후
  • 소독제를 도포하시고
  • 직사광선을 피해서 잘 말려주세요.

이렇게 하면 강아지 귀청소 도구도 오래 사용하실 수 있어요! 강아지 셀프미용은 비용적인 부담을 덜어내 보고자 하는 경우도 많으신데 막 쓰시면 강아지 셀프미용 도구 사는 비용이 정말 많이 들 거예요. 제가 이런 경우를 엄청 많이 봐서 미리 말씀드리는 거니까 이건 꼭 제 말씀을 들어주세요!!

강아지 셀프미용 강아지 귀털 뽑는 방법
강아지 셀프미용 강아지 귀털 뽑는 방법

5. 겸자 가위 잡는 방법

꿀팁으로 강아지 귀청소 할 때 겸자 가위 잡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엄지와 검지를 손잡이 부분에 끼우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하시면 금방 손에 피로감을 느끼실 거예요. 위의 사진에도 나와 있듯이 엄지와 중지로 가위를 잡으시고 검지로 밑 부분을 잡으시면 안정적인 손 모양이 됩니다. 따라 해 보세요~! 이렇게 하면 손이 흔들리지 않아서 강아지 귀청소 할 때 꽤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애견 셀프미용 강아지 귀 청소 방법
애견 셀프미용 강아지 귀 청소 방법

6. 강아지 귀청소 준비물 – 귀털 가위

이번에 말씀드릴 것은 강아지 셀프미용을 할 때 강아지 귀청소를 조금 더 편하게 할 수 있는 도구인데요. 이 도구의 이름은 귀털 가위라고 해요. 겸자 가위는 귀털을 뽑아낼 때 사용하지만 귀털 가위는 말 그대로 귀털을 잘라내는 역할을 하는 가위입니다. 둘 다 둘 다 강아지 귀청소를 하면서 강아지 귀털 제거시에 사용하는 것은 맞지만 방법이 살짝 달라요.

아지 귀청소 하면서 강아지 귀털 제거를 할 때 털을 뽑는 행위 자체가 강아지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고 심할 경우에는 트라우마가 생겨서 귀청소 싫어하는 강아지가 될 수 있고, 강아지 귀에 다시는 손을 못 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요.

실제로 제가 보고 들은 얘기들을 잠깐 해드리자면… 귀털을 뭉텅이로 잡고 막 뽑으시다가

  • 강아지에게 물리시는 경우도 많이 있고,
  • 너무 자주 하셔서 귓병이 발생된다거나,
  • 살을 집어 뜯어내는 경우도 많고,
  • 그냥 털을 뽑는 행위 자체에 거부감을 느끼셔서 시도도 못하시는 경우도 많았어요.

그런 경우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아주 좋은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어요.

날 부분은 톱날 형식으로 되어 있고 살은 베이지 않으면서 귀털만 잘라낼 수 있게 안전 설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겸자 가위보다는 강아지 귀털 제거할 때 사용하시기는 훨씬 좋으실 거예요. 다만, 겸자 가위에 비해 비용은 좀 더 많이 비싸다는 것은 감안하셔야 해요!

강아지 셀프미용 강아지 귀 세정제
강아지 셀프미용 강아지 귀 세정제

7. 강아지 귀청소 준비물 – 귀 세정제

강아지 귀털 제거를 했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죠? 이번에는 강아지 셀프미용에서 강아지 귀청소시에 귀 세정에 꼭 필요한 세정제예요!

세정제는 시중에 아주 다양한 것들이 많이 나와 있어요. 알코올 성분이 너무 센 것은 피하시구요! 가끔 천연 귀 세정제라고 해서 무조건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향만 좋고 기능은 떨어지는 것들이 많으니 꼼꼼하게 따지셔서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죠?!

애견 셀프미용 강아지 귀 닦이는 방법
애견 셀프미용 강아지 귀 닦이는 방법

8. 강아지 귀청소 준비물 – 탈지면

이번에는 말씀드릴 것은 강아지 귀청소할 때 꼭 필요한 탈지면입니다! 일반 솜이랑은 다른 거예요!

일반 솜은 세정액을 묻히면 솜이 뭉치고 힘이 없어서 사용 시 불편함이 많아요! 약국에 가셔서 ‘탈지면 주세요!’ 하면 조그만 상자에 든 것을 주실 거예요. 상자 뚜껑에 떡하니 탈지면이라고 쓰여 있을 거고, 안에 네모 모양으로 잘 잘린 탈지면이 들어 있으니 얼른 들고 오세요.

간혹 강아지 귀청소 면봉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건 세균을 귀 속에 더 깊이 넣어주는 아주 나쁜 방법입니다. 절대 절대 강아지 귀청소 면봉 사용 금지요!! 꼭 탈지면을 쓰셔야 합니다!!

9. 탈지면 사용 방법

강아지의 귓구멍은 생각보다 많이 작기 때문에 대형견을 제외하고는 탈지면의 원래 크기 그대로 사용하기는 힘들어요. 강아지 귀청소 할 때는 기존 탈지면을 반을 잘라주셔도 좋고요. 삼각형으로 잘라서 사용하시면 더 좋아요! 꼭짓점을 잡아서 귓속에 넣게 되면 강아지 귀청소를 할 때 훨씬 잘 들어가게 돼서 강아지도 거부감을 덜 느끼게 됩니다. 이건 제가 이렇게 저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해보고 얻은 결과이기 때문에 역시나 절대로 믿으셔도 돼요.

오늘은 강아지 셀프미용의 기본 중의 하나인 강아지 귀청소에 필요한 도구들을 소개해 드렸어요~!

강아지 귀청소 방법은 다음 글에서 또 이어서 말씀드릴게요! 일단은 그전에 준비물부터 제대로 챙겨 놓으셔야 합니다!

겸자 가위나 귀털 가위, 귀 세정제, 탈지면 제대로 챙겨서 강아지 귀청소 방법에서 또 만나요! 바잉!!

댓글 달기

Item added to cart.
0 items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