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심장사상충 증상 및 예방 접종 관리 방법 3가지

강아지 심장사상충은 아주 위험한 질병입니다. 특히 여름철에 모기를 통해 전염되는 병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꼭 심장사상충 예방접종을 해주셔야 합니다.

반면에 대다수의 분들이 겨울철에는 모기가 없어 심장사상충 예방접종을 하지 않으시는데 겨울철이라고 해서 위험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요즘에는 모기들이 지하실 등 여러 곳에 숨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위험성에 대해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심장사상충-예방접종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심장사상충 예방접종

1. 강아지 심장사상충

TV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강아지 심장사상충에 대한 정보들을 많이 접하셨을텐데요. 그래서 예전보다는 심장사상충 감염이 강아지에게 상당히 위험하다는 것을 많이들 인식하고 계시기는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꼭 심장사상충 예방접종을 매번해야만 할까라는 고민을 하고 계신분들도 많은 것이 사실이죠.

강아지에게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꼭 필요한 케어를 해주는 것은 보호자로서의 역할이고 의무입니다.

심장사상충 예방접종이 보호자의 선택이 필요한 문제였다면 이렇게 굳이 설명을 드리지 않겠지만, 이 부분만큼은 수의사로서 양보할 수 없는 부분이기에 꼭 안내를 드려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심장사상충 예방접종을 오랫동안 하지 않으신 분이 동물병원에 내원하셨을 때는 심장사상충 감염에 대한 사전 검사를 먼저 시행하고 난 후에 심장사상충 예방접종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심장사상충 감염에 대한 사전 검사는 필수이기 때문에 어느 동물병원을 내원하셔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심장사상충 감염 경로

그렇다면 강아지 심장사상충이 어떤 벌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심장사상충은 감염된 개나 고양이에게서 모기가 피를 빨아들일 때 그 유충이 모기에게 들어가게 됩니다.

모기가 유충을 몸에 가지고 있다가 다른 동물의 피를 빨 때, 그 유충이 다른 동물의 몸으로 들어가서 피 속에서 흘러 다니다가 성충이 될 때 심장 안에서 실처럼 가느다란 벌레가 되어 살게 됩니다. 그러므로 강아지 심장사상충은 굉장히 위험한 벌레입니다.

특히 강아지 심장사상충은 함부로 죽일 수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 심장사상충은 약을 쓰기 전에 검사를 먼저 받아야만 합니다.

그냥 약을 써서 강아지 심장사상충을 죽일 경우

  • 심장에서 죽은 심장사상충이
  • 피를 타고 떠내려가서
  • 폐의 큰 동맥들을 막아버리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심한 케이스는 갑자기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위험한 강아지 심장사상충은 예방이 최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심장사상충-감염-경로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심장사상충 감염 경로

3. 심장사상충 증상

강아지 심장사상충 감염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은 다양합니다. 보통의 경우 심장에서 벌레가 번식을 하여 개체 수가 늘어나면 심장의 혈관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었을 때 강아지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기침이나 호흡곤란의 증상이 있고, 심하면 배에 복수가 차기도 합니다.

또한 체중감소, 식욕부진 같은 아주 일반적인 증상부터 시작을 하기 때문에 어떤 한 가지 증상만으로 심장사상충 감염에 대한 판단을 내리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심장과 관련된 의심 증상이 생기면 동물병원에서 간단하게 검사를 할 수 있고 진단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아직 강아지 심장사상충 증상이 의심되고 관련된 검사를 하지 않은 분들은 꼭 한 달에 한 번씩 검사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에서도 강아지 심장사상충은 나타나고 특히 넓은 자연환경을 가진 외곽지역이라면 모기로 인한 심장사상충이 많이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시이거나, 도시가 아닌 경우 모두 모기가 많이 있고, 없고를 떠나 심장사상충 예방접종은 꼭 해주시 것이 바람직합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심장사상충-증상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심장사상충 증상

4. 심장사상충 예방접종

이번에는 심장사상충 예방접종은 어떤 절차로 진행이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장사상충 약은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바로 먹는 약과 바르는 약입니다.

먹는 심장사상충 약의 경우는 강아지 심장사상충 외에도 몸속에 기생하는 내부기생충들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르는 심장사상충 약의 경우에는 외부기생충들도 같이 예방이 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동물병원 베를린의 경우에는 여름철과 겨울철에 따라 심장사상충 예방방법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름철에는 강아지 심장사상충 뿐만 아니라 야외활동 시 달라붙는 진드기나 여러 외부 기생충에 노출이 많기 때문에 강아지 심장사상충과 진드기 등을 동시에 예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은 아무래도 외부 기생충의 위험이 줄어들기 때문에 여름철과는 다른 예방방법을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심장사상충 예방접종을 할 때 심장사상충 약으로 쓰는 것은 한 달에 한 번 먹는 약도 있고, 일 년에 한 번 주사를 놓는 방법도 있습니다.

강아지 심장사상충과 관련하여 어느 예방법이 더 유용한지는 필요나 환경에 따라서 보호자께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보호자께서 강아지 심장사상충 예방과 관리를 잘해주시면 아이들과 오래오래 행복하게 사실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들만 잘 지켜주시면 아이들의 건강은 계속 유지됩니다.

심장사상충 감염 경로감염체 → 모기 → 강아지
심장사상충 증상기침, 호흡곤란, 복수, 식욕부진, 체중감소 등
심장사상충 예방 방법먹는 약 – 내부 기생충 포함
바르는 약 – 외부 기생충 포함
강아지 심장사상충 감염 증상

아주 잦게 주변 분들을 통해 강아지가 심장사상충 감염이 되었다는 소식을 듣게 되기도 하고, 동물병원에 내원하는 아이들 중에도 그런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 그런 분들이 치료에 대한 문의를 종종 하십니다.

여러분이 어디에 거주하시건 너무 안심하지 마시고, 반려견에게 심장사상충 예방접종을 정기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댓글 달기

Item added to cart.
0 items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