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외이염 귓병 증상과 원인 및 치료 방법 3가지

강아지 외이염은 정말 많이 나타나는 흔한 증상인데요. 한 번 증상이 발현되면 좀처럼 잡기 힘든 것 중에 하나가 강아지 외이염입니다.

열심히 관리한다고 하는데 내 생각처럼 빨리 낫지 않는다면 답답하고 짜증도 날 거예요. 지금부터 함께 강아지 귓병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외이염-증상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외이염 증상

1. 강아지 외이염

특히 여름철같이 습하고, 온도도 높은 경우에는 강아지들에게는 귀와 관련된 질환들이 더욱더 많이 나타납니다.

동물병원에 내원하시는 사례의 절반에 가까운 경우가 강아지의 귀 질환과 관련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강아지에게 귓병이 생겼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2. 강아지 외이염 증상

강아지 귓병이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전형적인 증상은

  • 귀를 무아지경으로 긁는다.
  • 반복적으로 머리를 흔들어 귀를 턴다.
  • 귀를 어딘가에 계속 비빈다.
  • 강아지의 귀에서 쾨쾨한 냄새가 난다.

이것들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이는 강아지 귀에 있는 병균으로 인해 심하게 귀가 가려워 나타나는 증상들인데요.

뿐만 아니라 강아지 귀 청소 시에 귀에서 타르같이 검고 끈적한 물질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귀의 겉 부분이 빨갛게 부어 있다거나 열이 나는 증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외이염-원인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외이염 원인

3. 강아지 귓병 발생 시 귀 모양

강아지 외이염이 발생했을 시 귀가 어떻게 변화되는지 그림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오른쪽의 이미지는 정상적인 강아지 귀의 내부 모습입니다.

귀의 모습은 이렇게 ‘ㄴ’자로 꺾여 있습니다. 이 안에 고막이 있기 때문에 그냥 들여다봐서는 육안으로 고막이 확인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외이도 부분은 깨끗한 상태로 공기가 잘 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왼쪽 이미지는 강아지 외이염이 발생한 귀입니다. 이렇게 되면 염증이 생기면서 이 귀의 벽 자체가 부어오르게 됩니다.

강아지 귀가 부어오르게 되면 이 통로가 점점 더 가늘어지면서 얇아지기 때문에 공기 순환도 잘 안 되고 강아지의 귀 청소를 한다고 해도 귀 안쪽까지 제대로 할 수가 없게 됩니다.

이런 모양이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강아지 외이염의 모습입니다. 강아지 귀의 피부 자체도 빨갛게 부어오르고 염증이 생겼기 때문에 건드리면 굉장히 아파하고 싫어하게 되죠. 이런 이미지의 경우는 꼭 치료가 필요한 사례입니다.

4. 강아지 외이염 만성질환 상태

이런 상황을 오래 방치하게 되면 만성질환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 강아지 외이염이 만성인지 급성인지에 대해서 동물병원에서는 강아지 귀 겉 부분만 보아도 알 수가 있습니다.

강아지 귀의 겉 부분에 염증이 지속적으로 있었다면 피부 자체가 굉장히 두꺼워지게 되고, 비듬 같은 것이 생기면서 피부가 꾸불꾸불하게 두꺼워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 것으로 한눈에 봐도 이 정도 상황이면 만성질환이겠다는 판단이 서게 됩니다. 어떠한 질환이든 만성으로 넘어가게 되면 치료가 더 어려워집니다.

그러므로 처음에 어떠한 질환이 나타났다면 초기에 빨리 잡아주시는 것이 아주 좋습니다.

이렇게 강아지 외이염이 만성으로 넘어간 경우라면 집에서 혼자 해결하시기는 힘이 드실 겁니다. 동물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해보시면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나올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 가장 많이 접하는 귀 질환인 곰팡이 같은 경우에는 강아지를 키워보신 분들이라면 정말 많이 겪어 보셨을 것이고 못해도 한 번 정도는 접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한 번 걸리면 치료 기간도 오래가고 치료가 되었어도 재발이 쉽게 되는 그런 질병입니다.

이런 질병에 걸리면 동물병원을 당연히 찾아주셔야겠지만 우리의 목적은 아이가 병에 걸리지 않게 관리해 주는 것이죠.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외이염-치료-방법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외이염 치료 방법

5. 강아지 귀 관리 방법

그렇다면 평소에 강아지 귀 관리를 어떻게 해줘야 할까요?

보호자들께 평소에 귀 관리를 어떻게 하시냐고 여쭤보면 많은 분들이 일주일에 한 번은 귀 세정을 해주신다고 자신 있게 말씀을 해주십니다. 그런데 그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귀가 건강한 강아지에게 귀에 귀 세정제를 넣고 청소하고 특히나 면봉을 이용하여 귓속의 깊숙이까지 잘 닦아주시려고 하십니다. 그러다 보면 아이의 귓속에 상처가 생기게 됩니다.

면봉이라고 해도 완전하게 부드러운 소재가 아닙니다. 강아지의 귓속 피부는 굉장히 예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봉으로 귀속을 청소하시다 보면 상처가 나는 것을 피하실 수 없습니다.

상처가 발생하게 되면 염증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죠. 이렇게 균형 관계가 한 번 깨어지게 되면 그다음에 병이 점점 커지는 것은 순식간입니다.

그러므로 강아지 귀 관리를 해주실 때 아주 중요하게 알고 계셔야 할 것은 너무 자주 귀 청소를 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6. 건강한 강아지 귀청소 주기

다시 말씀드리지만 건강한 강아지 귀는 건드리지 않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꾸 건드리면 긁어 부스럼이 됩니다.

우리의 정상적인 귀는 고막 뒷부분부터 바깥쪽으로 세포분열이 일어나면서 자연스럽게 귀 밖으로 귀지를 밀어냅니다.

이런 과정이 자연스럽게 일어나기 때문에 정상적인 귀라면 귀지가 밀려 나오게 됩니다. 그렇게 귀 밖으로 밀려 나온 귀지들만 잘 닦아주시면 됩니다.

굳이 귀 안쪽을 닦으려고 하지 마세요. 만약에 귀 안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그것은 동물병원의 도움이 필요한 것입니다. 집에서 보호자가 할 수 있는 것은 귀의 겉을 닦아주시는 것입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간격을 두시고 꼼꼼한 세정을 해주셔야 할 필요는 있습니다.

귀에 가끔 세정을 하실 때는 그냥 세정제를 몇 방울 귓속에 집어넣고 대충 닦으시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세정을 하실 때는 제대로 하셔야 합니다.

이 세정 주기는 아이들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밖에서 놀면서 귀가 심하게 오염되는 아이가 있고 밖에서 놀아도 귀가 아주 깨끗한 아이도 있습니다.

그래서 귀 세정 주기는 아이에게 맞춰져야 하므로 아이에 따라 한 달이 될 수도 있고, 어떤 아이는 두 달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세정주기는 보호자께서 면밀하게 관찰을 하시고 결정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귀-염증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귀 염증

7. 건강한 강아지 귀청소 방법

만약에 앞서 말씀드린 꼼꼼한 세정을 해야 한다면 말씀드린 것처럼 세정제 몇 방울을 넣고 귀를 비벼주는 것이 아니라 세정제가 귀 밖으로 넘칠 정도로 충분히 부어 주세요.

그리고 귀 위, 아래를 잡고 마사지를 해주세요. 이런 과정을 2~3회 정도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귓속에 귀지나 다른 이물질이 들어있다는 가정하에 처음 세정제를 넣음으로 인해 이물질이 귀 벽면에서 떨어져 나오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려면 처음 세정제를 넣고 난 후 이물질이 불을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죠. 그 후에 세정제를 넣어주는 것이 반복되면서 이물질이 밖으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마사지를 해주시고 잘 닦아주시면 아이가 자연스럽게 귀를 털게 됩니다.

이런 동작은 강아지 귀에 무언가가 들어갔기 때문에 생기는 반사적 행동입니다. 못 털게 하실 필요가 절대 없습니다. 스스로 귀를 털게 내버려 두세요.

그러면서 귀 안에 남아있는 이물질들이 자연스럽게 나오게 됩니다. 귀를 터는 행동이 잦아들면 귀의 바깥 부분만 닦아주시면 됩니다.

귀 바깥의 굴곡진 부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면봉의 사용 용도는 귀 안쪽을 닦기 위함이 아니라 그 사이사이의 부분을 닦아주실 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8. 강아지 귓병 발생 원인

강아지 귓병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순수하게 박테리아에 의해 발병되기도 하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곰팡이가 이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떤 질환이 발생하는 베이스가 음식일 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사료 알레르기 같은 것이 나타나면 제일 먼저 증상이 표출되는 곳이 바로 귀입니다.

귀 주위나 눈 주위, 입 주위가 빨갛게 부어오르고 심하면 염증도 동반되는 식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알레르기라는 것은 귀를 포함한 여러가지 질환에 베이스가 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를 통해서 피부에 기본적인 장벽이 약화되면 그 위에 박테리아나 곰팡이, 그 외 다른 요소들이 추가적으로 작용을 해서 병이라는 것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알레르기 같은 경우는 반려동물을 많이 키워보신 분이라면 주변에서 많은 얘기를 들어보셨을 것이고 직접 경험을 하신 분도 많이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만약에 함께하시는 강아지에게 알레르기가 있다면 식이요법을 통해서 극복할 수도 있고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각자 내원하시는 가까운 동물병원에서 상담을 해보시고 치료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강아지-동물병원-강아지-귀-치료방법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귀 치료방법

9. 강아지 귓병 치료 방법

귀를 치료하는 약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강아지 귀 세정제

이 세정제를 통해서 귀 안에 있는 병균들을 죽이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경험에 의하면 이런 한 가지 방법으로는 치료가 잘 안됩니다.

연고, 내복약

그렇기 때문에 어떤 연고나 내복약 등을 골고루 병행했을 때 이것들이 잘 균형이 이루어지면 치료가 이뤄지는 속도도 더 빠릅니다. 그 이후에 귀 관리도 잘해주시면 재발의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런 정도의 강아지 귀 관리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것들을 지키기는 쉽지 않지만 아이들이 이런 귀 관련 질병에 걸리게 되면 가려움증으로 인해 많이 힘들어합니다.

사랑하는 아이들을 위해 이런 상황을 고려하셔서 잘 관리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강아지 외이염 원인박테리아, 곰팡이, 음식 알레르기, 물기(습기) 방치
강아지 외이염 증상귀를 심하게 긁음.
반복적으로 머리를 흔들어 귀를 텀.
귀를 어딘가에 계속 비빔.
강아지의 귀에서 불쾌한 냄새가 남.
강아지 외이염 만성질환 상태귀 두께가 상당히 두꺼워짐.
비듬같은 것이 생김.
피부가 꾸불꾸불거림.
강아지 귀청소 도구귀 세정제, 겸자가위, 탈지면
강아지 귀청소 주기야외 활동이 잦은 경우와 아닌 경우가 다름
강아지 귀 알레르기 곰팡이 증상 원인

댓글 달기

Item added to cart.
0 items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