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구급상자 만들기 구성품 Tip 7

‘강아지 구급상자가 꼭 필요한가요?’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런 일은 없으면 좋겠지만 강아지와 함께 하시다 보면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아이들이 다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동물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겠지만 그렇게 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긴다면 보호자는 당황할 수밖에 없겠죠. 사람도 그러하듯이 강아지를 위해 집에 간단하게 정리된 강아지 구급상자가 있으면 평소에도 그렇지만 위급상황이 생겼을 때 강아지 응급처치용으로 아주 유용합니다.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구급상자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구급상자


목차


1. 강아지 구급상자

강아지 구급상자에는 어떤 것들을 준비해놔야 하는지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말 그대로 강아지 구급상자이기 때문에 그 안에 많은 구성품들이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집에서 우리가 강아지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상황들을 생각해 보시면 되겠죠.

  • 예를 들어 아이들에게 상처가 났다면 빨리 소독을 해주고
  • 상처 소독을 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돌발 상황에 빨리 대처를 하고
  • 그런 후에 상처가 깊을 때는 빨리 동물병원을 찾아주시기 위한
  • 일련의 응급 과정에서 필요한 것이 구급상자입니다.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구급상자 - 체온계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구급상자 – 체온계

2. 구급상자 구성

2-1. 강아지 구급상자 구성 – 체온계는 필수 준비

일단 가장 먼저 말씀드릴 것은 강아지 구급상자와 별개로 체온계는 필수로 가지고 계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강아지 구급상자는 없더라도 체온계는 무조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뭘까요? 그 이유는 바로 강아지는 체온이 조금이라도 올라가면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호흡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장기 손상이 올 수도 있는데요. 그 밖에도 체온이 올라감에 따라 위험한 상황은 다양하게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열이 있는지 없는지는 아이를 만져보는 것으로도 알 수가 있기는 하지만 그런 방법은 주관적인 것이기 때문에 정확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강아지의 건강을 점검하기 위해서는 체온계는 꼭 갖추어 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2. 강아지 구급상자 구성 – 필수 구성 용품

다시 구급상자 구성으로 돌아와서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살펴보겠습니다.

  • 붕대
  • 소독약
  • 간단한 연고
  • 거즈
  • 탈지면

그리고 강아지 구급상자 용품은 아니지만 집에서 아이들에게 자주 사용하시는 발톱깎이, 안약은 평소에 가까운 곳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구급상자 - 소독약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구급상자 – 소독약

2-2-1. 구급상자 구성 – 소독약

상처 부위의 소독을 위한 것입니다. 특히 강아지들은 진균 감염에 취약하기 때문에 빠르게 소독을 해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 과산화수소
  • 포비돈 액

2-2-2. 구급상자 구성 – 연고

소독을 하고 난 뒤에 세균 감염의 예방이나 상처 치료를 위하여 사용합니다. 동물병원에 내원하실 때 미리 받아 놓으시면 유용합니다.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구급상자 - 멸균거즈, 붕대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구급상자 – 멸균거즈, 붕대

2-2-3. 구급상자 구성 – 멸균 거즈, 붕대

멸균 거즈를 상처 위에 덮어 주고 붕대를 그 위에 두르고 마무리 해주시면 됩니다. 마무리를 할 때는 붕대를 묶어주셔도 되지만 조금 더 간편하게 종이테이프로 붕대를 고정해주시면 나중에 떼어낼 때 훨씬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구급상자 - 안약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구급상자 – 안약

2-2-4. 구급상자 구성 – 안약

아이들의 잦은 눈 깜빡임으로 인해 상비를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난 상처 때문에 그럴 수도 있지만 간단하게 눈에 털이 들어갔거나 먼지가 들어가서 그럴 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안약이나 연고를 구급상자에 같이 갖추고 계시면 보호자께서 아이들을 관리하시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구급상자 - 귀 세정제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구급상자 – 귀 세정제

2-2-5. 구급상자 구성 – 귀 세정제

여름철에는 특히 귀와 관련된 문제가 많이 생깁니다. 아마 이런 문제로 귀 세정제를 많은 분들이 가지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귀 세정제도 따로 두고 필요할 때 안 보여서 찾느라 고생하지 마시고 이 또한 강아지 구급상자에 같이 보관을 하시면 쉽게 찾으셔서 아이들 귀 관리를 하실 때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같은 맥락으로 겸자 가위도 강아지 구급상자 내에 비치되어 있으면 좋습니다.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구급상자 - 발톱 지혈제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구급상자 – 발톱 지혈제

2-2-6. 구급상자 구성 – 발톱 지혈제

강아지의 발톱이 부러져서 피가 나게 된다면 지혈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발톱깎이로 부러진 발톱을 단면을 제대로 다듬어 주고 나서 지혈제를 발라주세요. 그래도 출혈이 멈추지 않는다면 꼭 동물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구급상자 구성
강아지 동물병원 강아지 구급상자 구성

강아지 구급상자는 정말 비상상황, 응급상황, 위급상황일 때 가정에서 급한 불을 끄는 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드는 것입니다. 강아지 응급처치 후에 강아지의 상태가 염려되거나 완화되는 것 같지 않다면 꼭 동물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보호자도, 강아지도 많이 힘들게 됩니다. 그리고 돈도 많이 들어가게 되는 것은 당연하겠죠.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당부 드리고 끝낼까 합니다.

거주하고 계시는 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24시간 동물병원은 어디인지 정확한 위치와 연락처를 파악하고 계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만 해주신다면 강아지에게는 정말 믿음직스러운 보호자가 되실 겁니다.

Leave a Comment